대화형 인공지능 기반의 AI 키오스크는 무엇인가요?

인텔리콘 법률사무소 > 웹진  > 정부의 정책  > 대화형 인공지능 기반의 AI 키오스크는 무엇인가요?

대화형 인공지능 기반의 AI 키오스크는 무엇인가요?

인공지능(AI) 전문 기업 머니브레인은 대화형 인공지능 기술로 실제 상담원의 역할을 구현하는 ‘AI 키오스크’를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머니브레인은 딥러닝 기반 영상합성, 음성합성 원천기술을 모두 보유한 글로벌 3대 기업 중 하나로 사람과 같이 말하고 반응하는 대화형 인공지능을 구현하는 인공인간(AI Human) 분야에서 탁월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지난 2021년 3월 영상 합성 솔루션과 챗봇 기술을 결합하여 KB 국민은행에 AI 키오스크 상담원을 공급하였으며, 2020년 말에는 MBN에 김주하 AI 아나운서 솔루션을 공급하는 등 이미 독보적인 성과를 창출한 바 있습니다.


이 외에도 머니브레인은 이러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지난 2019년 71억 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 유치를 성공했으며, 2021년에는 500억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 유치를 앞두고 있습니다.


이번에 정식으로 출시된 머니브레인의 ‘AI 키오스크’는 음성 합성, 영상 합성, 자연어 처리, 음성 인식 등을 융합한 대화형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됨으로써 실제 사람과 유사한 수준의 상담 및 안내 서비스를 구현한 키오스크 상품입니다. 실존하는 모델의 음성 및 영상 데이터를 교육하는 고도의 딥러닝 기반 영상 합성 기술을 이용하여 사람과 대화를 하는 듯한 자연스러운 상담과 안내를 제공합니다.


특히, ‘AI 키오스크’의 가장 큰 특징은 기계 조작에 미숙한 고령층 등 정보취약계층은 물론 복잡한 절차와 제한적인 기능 등으로 인하여 모두가 느낄 수 있는 키오스크 이용의 불편함을 혁신적으로 개선한다는 점입니다.


한국소비자원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고령의 소비자층들은 키오스크를 이용하면서 매우 불편한 점으로 ‘복잡한 단계 및 화면 조작’, ‘주문 상품에 대한 문의 불가’ 등을 가장 많이 짚었습니다.


따라서 머니브레인은 이번 AI 키오스크의 정식 출시를 기점으로 기존 금융 및 의료 업계에 제공했었던 서비스를 바탕으로 교육, 방송, 공공기관 등 산업 전반에 걸쳐서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 도입을 적극적으로 실행할 계획입니다.


이처럼 대면하지 않고 사람의 역할을 대체할 수 있는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이끌어갈 핵심 기술로무한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향후 AI 키오스크를 통하여 마치 사람처럼 말하고 반응하는 대화형 인공지능을 구현하는 ‘AI 휴먼 기술’이 여러 생활권에 자연스럽게 확대 적용될 될 경우, 다양한 산업군을 넘나들면서 인공지능 기반의 비대면 산업을 이끌어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