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m(스팸) 메일 규제에 관한 콘텐츠 1부]

Intellicon > 업무사례  > [Spam(스팸) 메일 규제에 관한 콘텐츠 1부]

[Spam(스팸) 메일 규제에 관한 콘텐츠 1부]

 

1. Spam 메일의 어원, 유래

‘스팸 메일’이라는 용어는 기존에 SPAM 통조림의 광고로부터 유래하였다고 잘못 알려진 것과 달리, 본래 Monty Python의 SPAM 에피소드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 장면은 모든 음식에 SPAM이 들어가 있는 메뉴를 내놓는 카페에서 일어나는 것으로, 종업원이 SPAM으로 꽉 찬 메뉴를 읽어주면, 뒤이어 바이킹 손님들이 “SPAM, SPAM, SPAM”, “사랑스러운 SPAM, 멋진 SPAM” 이라는 노래를 계속 불러 결국 모든 대화를 SPAM으로 바꿔서, 대화에 스팸질을 해 버리는 장면입니다.

Monty Python

영화 <Monty Python>의 한 장면

SPAM과 인터넷에서 메시지를 광범위하게 살포하는 것의 또 하나 유사점은, 모든 메뉴에 SPAM이 들어 있기 때문에 설령 SPAM을 싫어한다고 해도 뭔가 시키면 반드시 그 안에 들어 있는 SPAM을 먹어야 하는 것이, 오늘날 인터넷에서 뭔가를 하면 받기 싫어도 반드시 스팸 메일을 받게 된다는 것과 비슷하다는 것입니다.

e-mail-65928_1280

 

무제한 E-mail 광고 발송은 1978년에 처음으로 있었지만 이때는 아직 SPAM이 이러한 뜻으로 사용되지는 않았으며, 1980년대에 BBS나 MUD에서 다른 사용자의 대화를 스크롤시킬 목적으로 반복적으로 SPAM이라는 메시지를 계속 입력하는 불량사용자들로 인해 이와 같은 상황을 의미하는 뜻으로 채택되었다고 합니다.

참고로 SPAM의 제조사인 ‘Hormel Foods’는 이러한 의미로 스팸, 스패밍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데 반대하지 않았으나 다만, 자사의 제품과 구별하기 위해 표기에는 SPAM 대신 ‘소문자 spam’을 써 달라고 요청했다고 합니다.

이상 wikipedia의 Spam (electronic) 에서 발췌함.

 

2. Spam 메일과 경제학

at-64056_1920

관련기관의 조사에 따르면 최근 우리나라 사람들이 일주일에 받는 스팸메일은 평균 32.65개이며, 이용자들이 받는 이메일 중 44.5%가 스팸메일입니다. 이메일 이용자들은 원치 않은 메일을 삭제하기 위하여 시간과 노력을 낭비할 수밖에 없으며, 네트워크의 트래픽에 과부하가 걸리거나, 메일 서버의 유지비용이 증가하는 것 역시 스팸메일 때문에 발생하는 비용입니다. 그럼에도 이처럼 광고성 스팸메일이 남발되는 근본적인 이유는 바로 메일발송에 따른 비용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외국의 한 연구팀이 성기능 보조제 판매 웹사이트와 카드결제 시스템을 장착하여 스팸메일을 뿌리는 실험을 진행하였는데요. 메일을 받은 사람 중 링크를 눌러 약품 판매 사이트를 방문한 사람은 1만 522명으로, 그 중 0.003%에 해당하는 28명은 실제로 신용카드 번호를 입력하면서 제품 구매를 시도하였다고 합니다. 비율로 보면 일반적인 메일의 응답률이 평균적으로 2%에 비해 굉장히 낮은 수치이지만, 대량 메일 발송의 경우 비용의 부담이 굉장히 적다는 점에서 물건을 판매하는 업자들의 입장에서는 굉장히 매력적으로 느껴질 수 밖에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