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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센싱 11부] 프랜차이징 비즈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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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센싱 11부] 프랜차이징 비즈니스

 
1. 프랜차이징(Franchising)이란 무엇인가

프랜차이즈란 ‘상품이나, 서비스, 기술에 관련된 지적재산권을 가진 자(제공자, 프랜차이저(Franchisor), 가맹본부, 가맹본점)가 계약을 통하여, 경제적, 법적으로 독립한 타인(이용자, 프랜차이지(Franchisee), 가맹점, 체인점)에게 자신의 상호, 상표, 서비스표, 기술, 영업비밀/Know-how 등 영업상 필요한 모든 종류의 지적재산권을 사용할 권리를 부여하고, 그와 관련된 영업상의 지원 및 통제를 행하며, 그 대가로 프랜차이지가 일정 사용료(Royalty)를 지급하기로 하는 계약관계’를 말하기도 하고, ‘그와 같은 계약관계를 통하여 프랜차이지가 받게 되는 권리’를 말하기도 한다(프랜차이즈의 사전적 의미는 ‘특권, 특허, 또는 총판권’ 등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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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체인사업, 가맹사업)란 일반적으로 체인점이라고 말하나, 엄격한 의미로는 체인점이란 두 곳 이상의 장소에서 똑같은 브랜드의 상품과 이미지를 파는 점포, 즉 연쇄점을 말하는 것으로서 프랜차이징에 의하지 않은 경우도 포함하는 보다 넓은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2. 프랜차이징의 역사

프랜차이징은 미국에서 1863년 싱거 재봉틀회사(Singer Sew Machine Co.)가 처음 시도하였고, 본격적으로 프랜차이징을 비즈니스 시스템으로 만든 것은 General Motors Co.라고 말하여진다. 프랜차이징은 1910년대 이후 식음료(fast-food), 자동차 판매분야 등으로 확대되어, 1950년대부터는 붐을 이루기 시작하였다. 이 무렵 등장한 Franchise 업체가 KFC, Pizza Hut, Mac-Donald’s 등의 fast-food 업체와, Holiday Inn과 같은 호텔 체인 등이 있다.

미국에서는 2000년 현재 전체 소매 점포의 45%정도가 프랜차이징으로 운영되고 있고(매출 $1조 정도), 일본에서도 Family Mart, Seven Eleven 등의 편의점을 중심으로 시작된 프랜차이징이 현재는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중국에서도 OECD 가입후 프랜차이징을 허용하였다(2004). 오늘날 전세계적으로 프랜차이징을 ‘유통의 꽃’이라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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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에는 라이센싱 업종이 유통업 및 서비스업으로 확대되어, 호텔, 병원, 결혼 상담소 및 결혼식 서비스, 장례식장, 건강관리센터 등 그 업종이 무제한으로 확대되고 있다.

전자 프랜차이징(e-Franchising)도 등장하였다. 이는 진보하고 있는 디지털 제품, 프로세스 그리고 브랜드에 적당하다. 예컨대 인터넷상 대형 서점들의 제휴가 그것이다. 대형 서점들은 자신의 서적 창고를 가지고 있으므로 엄밀히 말하면, 진정한 프랜차이저라고 볼 수는 없지만, 라이센시들로 하여금 그들의 웹사이트를 통하여 독점적으로 제품을 유통시키도록 하고 있다. 유통비용이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다.

 

3. 국내 프랜차이징의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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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는 1979년에 Lotteria가 처음으로 프랜차이징을 도입한 이래 COCO’s(1987), T.G.I. Friday(1992), Bennigans(1995), Starbucks(2000)등 요식업을 중심으로 프랜차이징이 확대되었다. 1980년에는 국내 의류 브랜드인 E-Land가 최초 등장하였고, 1990년대에 이르러 양적 및 질적으로 폭발적으로 팽창하고 있다(총 소매 매출의 15%정도).

국내 프랜차이즈 시장은 1987년 50개 업체, 1994년 5백개 업체에서 현재는 2백50여개 업종에 1천5백여 개의 가맹 본사가 운영되고 있으며 가맹점 수는 12만개에 이르고 있다.

질적 성장 및 다양한 업종으로 확대 : 시장 규모가 급속히 팽창하고 있는 가운데 과거와는 달리 경영 마인드와 시스템을 갖춘 선진국형 프랜차이저가 등장하고(대기업들의 진출) 업종이 다양해졌다. 즉 전통적인 식음료 업종의 비중이 줄어든 반면, 가격할인을 내세우는 유통업(건강용품, 문구, 화장품등) 및 사무지원과 생활편의를 향상시키는 서비스 업종(PC방, 미용, 청소용역등) 및 21세기 3대 유망업종으로 꼽히는 건강(헬스센터), 교육(학원), 디지털 분야에서 활기를 띠고 있는 모습이다.

복수의 브랜드를 가진 본사 증가 : 2, 3개에서 많게는 5개 이상의 브랜드를 갖고 프랜차이즈 사업을 전개하는 업체가 늘고 있다. 하나의 프랜차이즈 사업을 전개하면서 쌓아온 관리·유통·교육 분야의 전문적인 시스템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유사 분야 프랜차이즈 사업을 다각화하는 것이다. 프랜차이즈 본사가 복수 브랜드로 사업을 전개할 경우, 본사는 손쉽게 회사의 인지도를 높이고 적은 비용으로 빠르게 사업을 확장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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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브랜드의 해외진출도 활발 : 일방적으로 해외 브랜드를 받아들이던 프랜차이징 수입국이던 우리나라가 그동안 축적된 경험과 운영노하우를 해외시장에 수출하고 있다. 현재 국내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많이 진출하고 있는 나라는 지리적으로 가까운 일본, 중국, 동남아 국가들이나, 점차 프랜차이즈 종주국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 유럽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Lotteria, 빠리바게뜨, 미스터 피자, E-Mart, 의 중국 진출, Morning Glory는 미국 진출, BBQ는 스페인 진출). 국내 브랜드의 업종도 과거에는 음식업종이 주류를 이루었지만, 최근에는 멀티 PC방, 유통, 오락, 교육(한솔교육)등 경쟁력 있는 토종 브랜드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4. 프랜차이징의 경제적 효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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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 내에 소기업(자영업자)을 다수 존재하게 할 수 있다. 기업이 대규모화 되는 데 따른 폐해를 막는데 기여한다(고용기회의 증대).
◦ 기업의 실패율을 낮춘다. 사회적으로 기업의 도산에 따른 비용 줄일 수 있다.
◦ 소비자들에게 고급의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한다.
◦ 해외시장 개척의 수단으로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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