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티스토리
서울시 강남구 논현로 554 삼성빌딩 5층(역삼동 659-4)
5F, 554, Nonhyeon-ro, Gangnam-gu, Seoul, Korea


Tel. 02-6284-0195 / E-mail. intellicon@naver.com

10:00 - 18:00

Our Opening Hours Mon. - Fri.

02.6284.0195

Call Us For Consultation

Search
Menu
 

[디지털타임스 (2014. 1. 24)] 천재들의 통찰력은 어디에서 나오는가?

Intellicon > 블로그  > 언론보도  > [디지털타임스 (2014. 1. 24)] 천재들의 통찰력은 어디에서 나오는가?

[디지털타임스 (2014. 1. 24)] 천재들의 통찰력은 어디에서 나오는가?

1504500_1420736061497340_1069523278_o

구글 크롬의 로고를 떠올려 보자. 큰 원 안에 파란색의 작은 원이 들어 있고, 두 원 사이의 공간은 초록, 빨강, 노랑 등의 색을 띤 기하학적 모양이 자리잡고 있다. 만약 당신에게 이 크롬 로고에 있는 빨간색 부분의 면적을 구해보라고 한다면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화를 내거나 포기하는 이들도 있을 것이고, 다소 황당한 제안에 면적을 풀어보려고 하는 이도 나올 것이다. 사실 이 문제는 수학의 `피타고라스’ 방법으로 쉽게 풀 수 있다.

그런데 저자는 이 문제를 보자마자 단박에 답을 맞춰버렸던 한 친구를 떠올리면서 우리가 보통 말하는 `천재들의 사고 방식’ 에 대해 이야기를 시작한다. 문제를 듣자마자 쉽게 답을 내놓은 이 친구에게 지은이는 “어떻게 알 수 있었냐”고 추궁했고 돌아온 대답은 “그냥 그런 생각이 들었다”였다. 말문이 막힌 그는 친구에게 조금 더 생각의 과정을 설명해 달라고 요청했다. 친구는 “수학 공식을 이용해 문제를 해결하려다 그 생각을 잠시 멈추고 순간적으로 다른 모양을 상상해 봤다”고 말했다. 지은이는 이 친구의 말 가운데 `그 생각을 잠시 멈추고’ 라는 부분을 주목했다. 발상의 전환은 바로 자신의 생각을 다시금 생각해 보는 능력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출처 : [디지털타임스 (2014. 1. 24)]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4012402011519794005

Tags:

No Comments

Leave a Comment